설날 연휴 가족과 함께 윷놀이 한 판! 복불복 말판, 도구, 윷놀이 규칙 바꿔 퓨전 전통놀이로 즐기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설날 연휴 가족과 함께 윷놀이 한 판! 복불복 말판, 도구, 윷놀이 규칙 바꿔 퓨전 전통놀이로 즐기기

작성일2015-02-17

설날 연휴 온가족이 모이면 무엇을 하시나요? 윷놀이는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윷가락과 말판, 윷말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전통놀이입니다. 처음에는 시시하게 여기면서 시작했다가도, 한번 윷놀이 판이 펼쳐지면 모두가 승부사가 되어 금세 왁자지껄한 분위기를 연출하게 되는데요. 윷놀이 규칙과 도구들을 바꿔 윷놀이를 더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윷놀이 기본기 익히기

윷놀이는 편을 이뤄서 하기 때문에 두 사람 이상이면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간혹 홀수로 남는 사람에게는 심판 자격을 주어 판결과 중재권을 주면 됩니다. 윷놀이는 한 편이 보통 네 개의 말을 가지고 시작하는데요. 윷을 던져나오는 윷가락이 뒤집어지는 수 만큼 말을 옮겨 어느 한 팀이 먼저 윷판 밖으로 말을 내게 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윷가락은 사람 앉은 키보다 조금 높게 던져야 하며 이때 윷이 윷판 밖으로 떨어지면 낙판이라고 하여 무효가 됩니다.

윷놀이 설명

윷놀이 설명

도 : 앞으로 한 칸(뒷도는 뒤로 한 칸)
개 : 두 칸
걸 : 세 칸
윷 : 네 칸
모 : 다섯 칸

윷놀이의 승패는 말쓰기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말을 쓰는 중요한 방법 중에 ‘업고 가기’가 있는데, 말 두세 개를 합쳐 한꺼번에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속한 이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한번 잡히면 업힌 모든 말들이 몰살을 당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던져서 나온 윷사위에 따라 말이 도달한 곳에 상대편의 말이 있으면 그 말을 잡을 수 있는데요. 잡힌 말은 시작점에서 다시 출발해야 하며, 말을 잡거나 모나 윷이 나온 사람은 윷을 한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말이 윷판을 돌아 들어오는 것을 ‘동난다’고 하며 네 말 모두 먼저 동이 나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자, 이렇게 윷놀이의 기본기를 익히셨다면 다양한 응용으로 재미를 더해볼까요? 말판, 윷, 규칙을 바꾸는 것만으로 한결 신선하게 윷놀이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1. 말판을 바꿔보자!

부상과 벌칙은 놀이를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들지요? 말판 구석구석 상황에 맞는 복불복 미션을 더한다면 승패에 상관 없이 윷놀이가 진행되는 내내 긴장과 흥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설날 윷놀이판

2. 윷을 바꿔보자!

우리는 보통 엿가락처럼 생긴 ‘가락윷’을 사용하는데요. 예로부터 지역마다 다양한 종류의 윷을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윷을 바꿔서 윷놀이를 하는 것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입니다.

먼저 소개할 윷은 강원도 남부와 경상도 일대 지방에서 사용한 ‘밤윷’입니다. 밤윷은 엄지손가락 굵기의 나무를 2~3cm 크기로 잘라 만든 것으로 그 크기가 밤알만하다고 하여 밤윷이라고 불렀습니다. 밤윷은 크기가 작기 때문에 던지는 방법도 다른데요. 종지에 넣어 한쪽 손바닥으로 덮고 흔든 뒤 속에 든 윷만 윷판에 던집니다. 이 때문에 ‘종지윷’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북 지역에서 했던 ‘콩윷과 팥윷’도 있습니다. 콩윷(또는 팥윷)은 겉과 속이 구분이 잘 되는 검정콩이나 팥 두 개를 쪼개어 만든 윷을 흔들어 종이 원통 속에 던져 넣는 건데요. 콩 같이 잘 잡히지도 않는 작은 재료로 무슨 윷놀이를 하냐는 분도 있겠지만, 사람들이 가깝게 둘러앉아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와아~’ 하고 원통을 열어보는 색다른 묘미가 있는 윷놀이 방식입니다.

다양한 윷의 종류

학교 다닐 때 연필을 쪼개어 윷을 만들어 본 적 있으신가요? 앞면과 뒷면이 구분만 되면 얼마든지 윷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물건을 윷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체가 심한 귀성길 차 안에서도 동전 네 개와 간소하게 만든 말판을 만들어 윷놀이를 즐길 수 있고, 주사위를 이용하여 윷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3. 규칙을 바꿔보자!

평범한 윷놀이는 가라~! 윷놀이의 규칙을 살짝 바꿔보는 것도 재미를 더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내용 외에도 가족 구성과 분위기에 맞게 다양한 규칙들을 만들어 보세요.

맞춤나기
  1. 마지막 칸에서 도가 나와야 동이 나는 규칙입니다.
  2. 말이 정확하게 도착점에 맞춰 도착해야 하기 때문에 다 이겨놓고도 막판에 뒤집힐 확률이 높습니다. 

밀어주기
  1. 우리 편 말이 상대편 말을 덮치면 상대 말을 잡는 대신 내가 간 만큼 상대방을 앞으로 밀어줍니다.
  2. 예를 들어 내가 ‘개’가 나와서 상대방을 덮치면 나는 그 곳에서 멈추고, 상대방을 두 칸 앞으로
  가게 합니다.
  3. (상대편 말을 밀어줬으므로) 나는 기존대로 윷을 한번 더 던져서 나온 만큼 앞으로 갑니다.
  4. 이렇게 상대방을 세 번 밀어주면 우리 편 말 하나를 완주한 것으로 치고 말을 말판 밖으로 냅니다.
  5. 아이들에게 경쟁이 아닌, ‘남을 도우면 나도 복을 받게 된다’라는 생각을 가르쳐 줄 수 있는 규칙입니다. 

사랑도
  1. 윷 하나에 ‘뒷도(백도)’처럼 하트 표시를 그립니다. (뒷도와 함께 사용할 수 있음)
  2. 던져서 ‘사랑도’가 나오면 우리 편 말은 움직일 수 없고, 상대방 말만 한 칸씩 앞으로 이동합니다.
  3. 사랑도가 보이는 ‘개’가 나오면 말판에 있는 상대방 말은 두 칸씩 앞으로 보내고 던진 사람의 말은
  하나만 움직입니다.
  4. 이 때 던진 사람은 말을 한 칸만 뒤로 옮길 것인지, 앞으로 옮길 것인지 판단하여 유리한 쪽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나씩 던지기
  한 사람이 윷 네 개를 다 던지는 것이 아니라 팀별로 각자 하나씩, 또는 두 개씩 따로 던

매년 돌아오는 명절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윷놀이, 하지만 조금만 생각을 보태면 색다르게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명절 가족들이 모였을 때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대신 함께 윷놀이를 해보는 건 어떠세요? 가족과 함께 모두 행복한 구정 보내세요~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