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여행지의 추억을 멋진 영상으로 남기는 방법 – ① 기획 편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름 휴가/여행지의 추억을 멋진 영상으로 남기는 방법 – ① 기획 편

작성일2017-07-04

무더운 여름이 왔다는 것은? 한편으로 훌쩍 어디론가 떠날 수 있는 휴가철이 다가왔다는 것!
그런데 짧은 휴가의 기억을 좀더 오래, 멋지게 간직하고 싶진 않으신가요?

바로 이런 소중한 순간, 잊지 못할 기억들을 말이죠.

바로 이런 소중한 순간, 잊지 못할 기억들을 말이죠.

바로 이런 소중한 순간, 잊지 못할 기억들을 말이죠.

요즘은 사진으로만 추억을 남기기보다 생생함을 더욱 살려 예쁘게 편집한 여행 동영상으로 남기는 것이 인기인데요.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보면 이런 영상들을 꽤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오래 전부터 영상 제작을 즐겨 왔습니다. 대학생 시절부터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영상을 많이 만들어왔고, 제가 만든 영화가 영화제에 초청 되면서 포털에 이름을 검색하면 나오기도 합니다. (부끄부끄…) 그래서 저는 여행을 갈 때마다 영상을 찍곤 합니다.

직업이 '영화감독'으로 나오지만, 현재는 LG유플러스에서 비디오서비스를 기획하며 전공을 십분 활용 중입니다.

직업이 ‘영화감독’으로 나오지만, 현재는 LG유플러스에서 비디오서비스를 기획하며 전공을 십분 활용 중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 영상을 재미있게 찍을 수 있는 꿀팁’에 대한 포스팅을 연재하고자 합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제가 추천하는 이 방법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사실 쉬우면서도 또 어려운 것이 바로 이 영상 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처음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영상 제작에 익숙해지면 생각보다 많은 곳에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됩니다.

이번 여름 휴가 때부터 도전해보세요!

이번 여름 휴가 때부터 도전해보세요!

여행 영상은 다큐멘터리나 단편영화를 만드는 것과는 다른 점이 많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어느 정도 구체적인 사전 기획을 가지고 있어야 찍기가 훨씬 더 수월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첫 포스팅의 주제는 <여행 영상의 기획>에 대한 얘기입니다.

여행 영상을 기획할 때 고려할 3가지 – 컨셉트/BGM/장비 선정

① 컨셉트 선정

컨셉트야 말로 ‘내가 여행지의 어떤 기억과 추억들을 중심으로 영상을 남길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래의 다양한 유형들과 같이 자신이 찍고자 하는 영상의 컨셉트를 잘 잡아야 합니다.

– 특정한 포즈를 여러 번 동작하여 배경만 바꿔서 재미있게 찍기

– 풍경 위주로 멋진 영상을 찍기

– 인물 위주로 찍기

– 자막도 넣어서 예능 컨셉트로 찍기

영상 컨셉트를 사전에 확실히 결정해야 바쁜 여행 일정 속에서 영상을 찍기가 수월해집니다. 당장 눈앞에 멋진 풍경이 있고, 재미난 액티비티가 있고, 맛있는 음식이 있는데 그 때 그 때 모든 영상을 촬영하는 것은 사실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여행 중의 솔직한 감정 몰입에도 방해가 되겠죠?)

1

자막을 넣어 예능 프로그램 컨셉트로 만들었던 태국/일본 여행 영상

자막을 넣어 예능 프로그램 컨셉트로 만들었던 태국/일본 여행 영상

이렇다 할 컨셉트가 잘 생각 나지 않을 때는 유튜브 등에서 다른 사람들이 공유한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꽤 참신하면서도 고퀄리티인 영상이 많습니다.

추천 목록

[여행에 미치다] 세 훈남의 다이나믹한 홍콩여행!
페이스북에서 크게 화제가 된 영상으로 음악과 춤, 영상까지 어우러져 많은 사람들이 여행 영상을 만들고 싶게 만들었죠.

[여행에 미치다] 대학 수업 땡땡이 치고(?) 다녀온 한 남자의 라오스 여행
혼자 여행한 라오스 여행기로, 도구를 활용해서 다양한 각도에서의 좋은 화면을 보여줍니다.

[여행에 미치다] 흥 넘치는 여자들끼리 오사카 여행을 간다는 것은
흥겨운 음악에 맞춰 영상 호흡도 짧게 잘 만들었습니다. 주인공들의 춤 실력은 덤!

여행에 미치다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
많은 사람들이 여행 팁이나 여행 영상을 올리는 곳으로 다양한 여행 영상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② BGM 선택

shutterstock_519138328

보통 여행 영상의 길이는 2~3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더 길면 지루해질 수 있거든요. 시간을 보면 대략 딱 음악 1개 정도 되는 분량입니다.

영상에 넣고 싶은 BGM을 먼저 골라보는 건 어떨까요? BGM을 생각하고 영상을 찍으면 좀 더 좋은 영상들이 나옵니다. 저도 도쿄 여행을 가기 전에 BGM을 골라두고 계속해서 들으면서 영상 촬영 컨셉트를 머릿속으로 미리 그려보곤 했습니다.

BGM은 저작권 문제가 제일 골치 아픈데요. 유튜브의 ‘오디오 라이브러리'(바로가기)나, 음원 사이트 ‘저작권 Free 코너’에서 다양한 음악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여행 장소와 여행 컨셉트에 꼭 맞는 BGM을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③ 장비 준비 & 사용법 익히기

당연히 영상을 찍는데 촬영 장비 준비는 필수겠죠? 물론 고가의 DSLR이나 다양한 장비를 이용한다면 영상의 퀄리티 측면에서 좋겠지만, 사실 여행 가는데 전문 촬영 장비는 챙기기 힘든 것이 사실이죠.

굳이 여행 짐보다 촬영 장비를 더 많이 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여행 짐보다 촬영 장비를 더 많이 쌀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누구나 하나의 좋은 장비를 항상 지니고 다닙니다.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저는 여행을 가면 스마트폰으로만 영상을 찍습니다. 작년 태국에서는 모든 영상을 LG V20으로 찍었는데요. 기능을 잘만 활용하면 스마트폰만으로도 정말 좋은 영상이 나옵니다. 이번에 떠날 여행은 LG G6로 촬영할 계획인데요. 일반렌즈광각렌즈까지 있어서 제가 원하는 다양한 앵글로 촬영을 할 수 있어 기대가 됩니다. :smile:

shutterstock_292297283

또 우리가 흔히 쓰는 셀카봉도 좋은 촬영 장비가 될 수 있습니다. 셀카봉을 잘 활용한다면 흔들리지 않을뿐더러 다양한 촬영이 가능합니다. 비싼 핸드 짐벌 같은 장비가 있다면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겠지만, 없다고 해도 괜찮아요.

하나 더! 여행갈 때 삼각대를 주로 챙겨가는데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큰 삼각대가 아닙니다. 여행에서 큰 삼각대는 무거운 짐이 되고 맙니다. 그래서 저는 손바닥만한 스마트폰용 미니 삼각대를 가지고 다닙니다. 이걸 잘 활용한다면 밥 먹는 장면 등등 거치가 필요한 곳에서 아주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미니 삼각대!

스마트폰용 미니 삼각대!

영상 컨셉트를 결정했고, 이에 맞춰 BGM까지 골라뒀고, 촬영 장비와 사용 방법까지 완벽하게 준비했다면? 이제 여행지로 날아갈 일만 남았네요!

다음 포스팅 <촬영 편>에서는 LG G6와 함께 한 촬영 팁을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휴가, 다들 멋진 여행 영상 만들기에 도전해 보세요! :smile:

여행아, 기다려라!

여행아, 기다려라!

정서현 프로필

LG유플러스에서 서비스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큰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 고민하는 청년입니다. LG의 이야기, LG유플러스의 이야기, 더 나아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이야기를 그려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