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여행지의 추억을 멋진 영상으로 남기는 방법 – ② 촬영 편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름 휴가/여행지의 추억을 멋진 영상으로 남기는 방법 – ② 촬영 편

작성일2017-07-06

shutterstock_138984095

여행 영상의 컨셉트도 다 잡고 이제 여행지에 도착하셨다고요? :smile: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렌즈 안에 어떻게 잘 담아볼까요? 사진과 영상은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영상이 예쁘게 나올 수 있는 팁을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시죠!

영상 촬영 꿀팁!

1. 가로로 찍자! 해상도는 최소 1080p

2. 짧게 자주, 다양한 앵글로 찍자.

3. 홀딩-패닝-홀딩 활용하기 (한번의 셔터로 3개의 컷 얻기)

4. 영상 소스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5. 셀카봉 등 주변기기를 잘 활용하자.

① 가로로 찍자! 해상도는 최소 1080p

요즘은 스마트폰의 발달로 세로 영상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영상의 기본은 가로입니다.(세로 스크린으로 된 영화관을 보신 적 없으시죠?)

shutterstock_333920729

세로로 찍는 것이 구도 상 더 적합할 때도 있을 수 있지만, 나중에 가로로 찍은 영상세로로 찍은 영상을 한 영상으로 합친다면? 중간에 검은 화면이 생겨 예쁘지 않게 연출이 됩니다. 이 때문에 영상은 가급적 가로로 찍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가지 더! 보석도 가지고 있는 원석이 좋아야 예쁜 결과물이 나오는 것처럼, 영상의 해상도는 최소 1080p에 맞추도록 합시다. 그보다 더 높아도 좋습니다만, 용량이 너무 크면 나중에 영상 편집 할 때 컴퓨터 사양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저는 보통 Full HD(1080p) 해상도에 맞춰 촬영합니다.

LG-G6

② 짧게 자주, 다양한 앵글로 찍자.

요즘 만들어지는 영상들을 보면 호흡이 굉장히 빠릅니다. 보통 한 장면을 보여줄 때 3~4초 정도가 최소 시간이라고 하지만, 요즘 트렌드는 더 짧아지고 호흡도 빨라졌죠.

저는 보통 영상을 찍을 때 한 장면을 10초 정도 찍습니다. 이 10초에서 쓸만한 컷이 3~4초 정도 나오게 됩니다.(운이 좋다면…)

만약 밥을 먹는 모습을 촬영한다면, 카메라를 한 곳에 두고 5~10분 동안 같은 화면으로 찍지 말고, 10초씩 다양한 앵글로 찍어보면 어떨까요?

먹방 컷을 찍을 때의 팁

– 음식을 먹는 모습

– 음식 클로즈업해서 찍기

– 카메라를 움직이며 전체 음식을 보여주기

– 식당의 전체적인 모습 촬영하기

도쿄 여행 식당 영상 캡쳐. 최대한 다양한 각도로 담았다.

도쿄 여행 식당 영상 캡쳐. 최대한 다양한 각도로 담았다.

음식을 먹을 때도 이렇게 다양한 장면을 영상에 담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짧고, 다양하게 찍어 놓으면 나중에 편집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③ 홀딩-패닝-홀딩 활용하기 (한번의 셔터로 3개의 컷 얻기)

약간 생소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을 잘 활용하면 다양한 컷을 한 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카메라 고정(holding)-움직이기(panning)-고정(holding)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와 B라는 피사체가 있다고 가정해볼까요? LG G6를 들고 영상 녹화버튼을 눌러봅니다.(총 10초라고 가정)

고정움직이기고정

홀딩-패닝-홀딩 촬영

– A를 고정해서 찍기 (4초)

– A에서 B를 향해 카메라를 움직이며 찍기 (3초)

– B를 고정해서 찍기 (4초)

이렇게 촬영하면 총 10초의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3등분을 하면 1개의 소스가 아니라 3개의 소스를 만들 수 있죠. 이것은 바쁜 여행 중에 특히 자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룰을 잘 기억하신다면, 단 1번의 셔터로 3개의 영상 소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④ 영상 소스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다다익선’이라는 말은 영상 제작에도 적용됩니다. 한 번 지나간 여행지는 다시 가지 않는 이상 찍을 수 없죠.

흔히 좋은 영상은 화려한 CG나 편집, 자막 등에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영상은 기본적으로 좋은 소스에서 출발합니다. 우리는 촬영 전문가가 아니고 여행지에서 즉흥적으로 찍기 때문에 한국에 와서 보면 ‘이건 못쓰겠는데?’ 하는 소스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찍다 보니 엄청 흔들리거나, 초점이나 대상을 잘못 잡았다던지 등등 말이죠.)

태국 여행 당시 LG V20으로 찍은 영상 클립이 무려 191개!

태국 여행 당시 LG V20으로 찍은 영상 클립이 무려 191개!

제 경우 대략 3분 정도의 영상을 만드는데, 영상 소스들의 길이는 총 80분이 넘습니다. 80여분의 영상 소스에서 잘 나온 것을 고르고 골라 단 3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이마저 잘 찍은 영상이 많지 않아 고르는데 항상 애먹습니다.)

조금 귀찮고 시간이 들더라도 예쁜 영상을 위해서 많이 찍어줍시다! 찍어온 영상이 별로 없어서 그 장면을 아예 못쓰는 것 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⑤ 셀카봉 등 주변기기를 잘 활용하자!

앞서 1편에서 장비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특히 셀카봉은 우리들에게 비싸지 않은, 좋은 장비가 됩니다. 셀카봉을 사용해 셀프 촬영도 가능하고, 손잡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조금 더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shutterstock_252349258

또한 스마트폰용 미니 삼각대를 이용하면 밥 먹는 장면이나 액티비티의 촬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비싸지 않고 휴대성이 편한 주변기기를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행지에서 다들 후회 없는 멋진 영상을 담아오시길 바랍니다. 다음 편은 <③ 제작 편>인데요. 다양한 재료를 가공해 멋진 작품을 만들 차례입니다. 벌써부터 기다려지지 않나요? 기대해 주세요! :smile:

정서현 프로필

LG유플러스에서 서비스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큰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 고민하는 청년입니다. LG의 이야기, LG유플러스의 이야기, 더 나아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이야기를 그려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