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여행지의 추억을 멋진 영상으로 남기는 방법 – ③ 편집 편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름 휴가/여행지의 추억을 멋진 영상으로 남기는 방법 – ③ 편집 편

작성일2017-07-11

shutterstock_525006973

여행은 건강히 잘 다녀오셨나요? 그리고 멋진 영상들 많이 찍으셨나요? :cool:

이제는 수많은 영상소스들을 잘 버무려서 멋진 작품을 만들 차례입니다. 이제 차분히 앉아 지난날의 여행 추억들을 다시 한번 감상하며 하나의 완성된 영상으로 만들어 볼까요?

shutterstock_341131868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윈도우 무비메이커’가 될 수도 있고, 전문 프로그램인 ‘어도비 프리미어’나 ‘파이널 컷’ 프로그램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간단한 편집이 가능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잘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기능을 익혀놓으시면 앞으로 만들 때 좀 더 수월하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특정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사용법보다는, 영상을 쉽고 예쁘게 만들 수 있는 팁 중심으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영상 편집의 4단계

1. 한눈에 영상을 쭉 펼쳐보자!

2. 편집 영상에 쓰고 싶은 영상 소스들을 뽑아 모아두기

3. 음악을 먼저 깔아두고 영상을 조립하기

4. 멋진 데코레이션(자막, 효과 등) 넣기

① 한눈에 영상을 쭉 펼쳐보자!

1

모든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는 기본적으로 시간대 기반의 도화지라고 할 수 있는 ‘타임라인’이 있습니다. 이 도화지에 영상들을 시간대 별로 조립, 색칠하여 멋진 영상을 만드는 것이죠.

일단 모든 영상들을 타임라인에 쫙 펼쳐보세요! 이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폴더에서 각 동영상파일을 눌러서 하나하나씩 확인하지 않고 영상들을 한번에 볼 수 있습니다.

② 편집 영상에 쓰고 싶은 영상 소스들을 뽑아 모아두기

2

저도 늘 영상 소스를 많이 찍어오지만 편집할 때 실제로 쓸 수 있는 것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여행지에서 놀다가 가볍게 찍느라 흔들리거나 실제보다 구도가 멋지게 안 나온 영상도 많기 때문이죠. 또 나름 열심히 찍었다고 생각한 영상도 막상 컴퓨터의 큰 화면으로 보면 느낌이 다른 영상도 많습니다.

찍어온 영상 소스들 중에서 괜찮다고 생각하는 영상 소스들을 따로 분류해 주세요. 그리고 영상 소스들의 순서를 시간대 별로, 혹은 장소 별로 재배치합니다. 그럼 이제 대략적으로 쓰고 싶은 영상과 순서들은 준비 완료되었습니다.

③ 음악을 먼저 깔아두고 영상을 조립하기

3

(지난 <기획 편> 포스팅에서 영상의 BGM을 미리 정해놓으라고 말씀 드렸죠?) 2~3분 정도 되는 음악에 맞춰 뮤직비디오처럼 편집을 하면 퀄리티도 더 살아나고 신나는 여행영상이 될 겁니다!

이제 원하는 순서대로 배치된 영상 소스들을 음악에 맞게 앞뒤를 예쁘게 잘라봅시다. 음악 위에 그냥 단순히 영상 소스들을 같은 길이로 붙이는 것보다, 음악의 박자, 리듬에 맞춰서 영상의 앞뒤를 잘라보세요. 음악의 박자에 맞춰 장면이 다른 장면으로 넘어가게 하셔도 좋고요. 이렇게 되면 좀 더 리듬감 있는 자연스러운 영상이 탄생할 겁니다.

 멋진 데코레이션(자막, 효과 등) 넣기

4

열심히 고민하며 음악에 맞춰 영상 소스들을 잘 조립하셨나요? 그럼 더 맛난 영상을 만들기 위해 약간의 조미료를 뿌려 영상을 다듬어 봅시다.

컷과 컷 사이에 전환 효과를 넣어주는 것을 ‘트랜지션(transition)’ 효과라고 합니다. 다만, 효과가 너무 과하면 영상이 촌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특정 포인트에 맞춰 몇 개 넣어준다면 좀 더 예쁜 영상이 됩니다. 각 영상 편집 프로그램 내에 있는 전환 효과들을 이것저것 적용해보면서 깔끔한 효과들을 찾아보세요.

7

자막이라는 조미료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인기 예능처럼 영상을 만드는 것을 좋아해서 자막을 주로 직접 만드는 편입니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해 자막을 만들고, 효과음과 함께 원하는 영상에 배치합니다.

자막과 효과음은 무료 폰트와 무료 음원 사이트에서 받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막과 효과음까지 들어가면 정말 한 편의 방송 콘텐츠 같은 멋진 영상이 탄생합니다. :smile:

shutterstock_451696510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다루는 것은 조금만 배우면 금방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어떤 영상들을 어떤 순서에 맞춰서 배치할지, 영상들을 각 몇 초씩 어떤 식으로 편집하는지 고민하고 경험하다 보면 영상의 퀄리티가 점차 높아집니다. 어느 순간 영상 편집 감각이 늘어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도 큰 즐거움을 안겨준 여행지/휴가지에서의 추억이 오롯이 담긴 멋진 여행 영상도 차곡차곡 쌓이게 되겠죠? 저도 이번 여름에 해외로 여행을 떠나는데 벌써부터 어떤 영상을 만들지 고민 중입니다. :cool: 여러분도 다들 멋진 추억 담으시고 남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정서현 프로필

LG유플러스에서 서비스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큰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위해 고민하는 청년입니다. LG의 이야기, LG유플러스의 이야기, 더 나아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이야기를 그려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