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26. 여름 추천 가족여행 – 포항 내연산 폭포 트레킹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26. 여름 추천 가족여행 – 포항 내연산 폭포 트레킹

작성일2017-07-31

1

끈적한 여름, 불쾌지수를 한방에 날릴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시원한 폭포! 거대한 물줄기가 쉴 새 없이 다이빙을 합니다. 눈으로 봐도, 귀로 들어도 상쾌하지요. 마지막으로 몸으로 전해지는 짜릿한 차가움! 한여름 폭포는 우리에게 공감각의 시원함을 선사해 준답니다.

경북 포항에 가면 이런 폭포를, 무려 12개나 만날 수 있는 곳이 있는데요. 바로 내연산 보경사 군립공원입니다. 보물찾기 하듯이 폭포를 하나씩 찾아 가다보면 어느새 삼복더위는 흔적도 없이 사라질 것입니다.

폭포들의 잔치 – 포항 내연산(보경사 군립공원) 폭포 트레킹

한반도를 호랑이에 비유하면 그 꼬리에 해당하는 경북 포항! 동해바다, 호미곶, 산업도시 등이 포항의 대표 이미지이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랍니다. 숨겨 놓은 비경이 무궁무진한 곳도 바로 ‘포항’입니다. 그 중 내륙쪽 내연산 보경사 군립공원이 단연 으뜸인데요. 시원스러운 폭포가, 그것도 무려 12개나 있는 폭포 천국! 여름에 가 볼 만한 곳으로 이보다 더 좋은 곳은 없을 것입니다.

내연산 1폭포의 용소

내연산 1폭포의 용소

포항시 북구 송라면에 위치한 내연산 보경사 군립공원은 웅장한 산세와 수려한 계곡이 어우러진 천하 절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군립공원이지만 결코 국립공원에 뒤지지 않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12개 폭포가 펼치는 잔치를 지켜보고 있으면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내연산 폭포 찾기는 12개폭포 중 7번째 폭포인 연산 폭포까지를 가족 트레킹으로 추천합니다. 그 후에는 험한 산행 코스이므로 굳이 완주할 필요는 없습니다. 7폭포까지만 해도 내연산의 이국적인 풍광과 시원스러운 폭포를 즐기기에 충분하니까요.

이국적인 내연산 군립공원

이국적인 내연산 군립공원

매표소를 지나 일주문을 통과하면 멋드러진 소나무들이 반겨주는데요. 그 덕에 기분 좋게 트레킹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소나무숲 뒤로는 보경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시원스럽게 흐르는 수로를 따라 걷습니다. 평탄한 길을 걷다 보면 어느덧 계단도 나오지요. 잠시 땀 좀 흘리면 드디어 제1폭포인 상생폭포가 등장합니다. 쌍둥이 같은 두 개의 폭포인데요. 가물어서 물줄기는 한 개뿐이지만 결코 실망스럽지 않습니다. 연달아 2폭포, 3폭포가 나오지만 접근은 어렵습니다. 그리고 400m 지나서 역시 나뭇가지에 가려 잘 보이진 않지만 4폭포, 잠룡폭포가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5폭포인 무풍폭포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계곡을 따라가는 기분 좋은 길

계곡을 따라가는 기분 좋은 길

보경사 소나무숲길 / 편안한 내연산 트레킹

보경사 소나무숲길 / 편안한 내연산 트레킹

1폭포인 상생폭포

1폭포인 상생폭포

5폭포인 무풍폭포

5폭포인 무풍폭포

5폭포를 지나면 드디어 내연산의 하이라이트! 6폭포인 관음폭포와 믿을 수 없는 절경이 눈앞에 펼쳐집니다. “여기 정말 한국 맞아?” 이곳을 처음 찾는 사람들이 99% 내뱉는 첫마디랍니다. 한동안 눈이 의심스러워 발길이 떨어지질 않습니다. 중국 어딘가에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기암절벽, 도깨비가 나올 것 같은 동굴들, 그 위에서 떨어지는 물줄기와 깊은 물빛! 여기는 대한민국이 맞습니다! 황홀경에서 깨어나면 잠시 후 구름다리도 건너보세요. 다리 건너에는 바로 7폭포인 연산폭포가 기다리고 있답니다. 12개 폭포 중 가장 큰 폭포인데요. 가물어서 물줄기가 좀 가늘지만 그래도 그 웅장함은 감출 수가 없답니다.

6폭포 앞의 내연산 최고 절경 / 7폭포 연산폭포

6폭포 앞의 내연산 최고 절경과  7폭포 연산폭포, 물놀이 하는 아이

7폭포를 감상한 후에는 다시 내려와 시원한 물가에서 간식도 먹으며 쉬어갑니다. 누구나 이 풍광 앞에서는 행복한 아이가 됩니다. 친구와 멋진 사진도 찍고, 가족들과 시원한 물에 발 담그고 그야말로 피서를 즐깁니다. 아이들은 맑은 물 속의 물고기를 쫓느라 정신이 없지요. 친구끼리 수다도 폭포 앞에서는 시원시원합니다. 뜨거운 여름이 지나도 두고두고 생각날 시원스러운 풍광입니다.

포항 내연산 보경사 군립공원 정보

주소: 경북 포항시 북구 송라면 보경로 523

전화: 054-262-1117

입장료: 어른 3500원, 어린이 면제

내연산 군립공원 산행코스
* 내연산 폭포 트레킹: 보경사 매표소 – 1폭포 – 7폭포(원점 회귀: 약 5.7km)
* 등산코스: 보경사 매표소 – 1폭포 – 7폭포 – 문수봉 – 삼지봉 – 은폭포 – 보경사(약 14km)

내연산 폭포 이외 – 호미곶,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로보라이프뮤지엄, 덕동문화마을 등

내연산 폭포를 구경한 후에는 포항의 랜드마크인 호미곶으로 가 볼까요? 해가 뜨는 바다 위에는 상생의 손이 반겨줍니다. 그 앞에서는 누구나 다양한 트릭을 구사하며 사진을 찍지요. 이 때 상생의 손 위에 내려앉은 터줏대감, 갈매기들을 잘 포착해 보세요. 멋진 사진이 탄생한답니다.

호미곶을 지나면 구룡포에 닿습니다.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는 구룡포 해수욕장도 있고요. 일제 강점기 항구도시의 흔적들이 남아 있는 ‘근대문화역사거리’도 있습니다. 100여년 전, 하시모토의 살림집인 2층 목조건물이 역사관으로 탈바꿈했습니다. 그곳에서 아이와 함께 포항의 근대역사도 되새겨 보세요.

호미곶 상생의 손

호미곶 상생의 손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과학에 관심 많은 아이를 위해서 로봇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뮤지엄은 어떨까요? 로보라이프뮤지엄에서는 신나는 음악에 맞춰 춤추는 로봇뿐 아니라 청소, 의료, 교육 등 생활을 도와주는 로봇까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미래공상 과학영화가 현실이 되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지요. 마지막으로 내륙쪽 덕동문화마을도 들러 보세요. 여강 이씨 집성촌인 덕동마을은 아름다운 자연과 전통을 지켜온 문화마을입니다. 덕동숲과 용계정을 돌아보고 최근 생긴 포항전통문화체험관도 들러 보세요. 미리 신청하면 다양한 문화체험도 가능하답니다.

다양한 로봇 체험을 할 수 있는 로보라이프뮤지엄

다양한 로봇 체험을 할 수 있는 로보라이프뮤지엄

덕동문화마을 연못과 숲길

덕동문화마을 연못과 숲길

전통놀이 체험

전통놀이 체험

Tip. 포항 잠자리/먹거리

포항은 큰 도시라 시내권에 다양한 시설이 있으니 숙박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좀 색다른 숙박을 원한다면 최근 문을 연 비학산 자연휴양림을 추천합니다. 비학산 휴양림에는 휴양관, 캠핑장 등이 아담하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캠핑장 안에 있는 동물 모양의 카라반은 이색적인 잠자리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아이가 있는 가족이라면 한번 욕심내 보세요. 코뿔소, 사슴, 토끼 뱃속에서 보내는 하룻밤! 포항은 잊을 수 없는 도시가 된답니다.

비학산 휴양림 카라반/ 휴양관

비학산 휴양림 카라반/ 휴양관

포항하면 대게, 과메기, 물회가 대표 먹거리이지요. 하지만 대게와 과메기는 겨울이 제철이니 여름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결국 여름에는 시원한 포항 물회 한 그릇! 더위에 맞서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지요. 그리고 구룡포에 들른다면 해풍에 건조되는 하얀 국수를 한번 만나 보세요. 그 구룡포 국수 한 그릇과 진빵이 저렴하면서도 훌륭한 한끼가 된답니다.

해풍 맞고 건조되는 구룡포 국수

해풍 맞고 건조되는 구룡포 국수

물회/구룡포 국수와 진빵

물회/구룡포 국수와 진빵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