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식중독 주의보! ‘세균 없는 주방’을 위해 3가지만 기억하자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름철 식중독 주의보! ‘세균 없는 주방’을 위해 3가지만 기억하자

작성일2017-08-17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식중독 환자 10만7천여 명 가운데 5만3천여 명(49.5%)이 6~9월에 발병했습니다. 지난 해에는 전체 식중독 환자 중 33%가 8월 한달 동안 나왔는데요. 이처럼 여름철에 식중독이 기승을 부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70809_식중독_그래프

2016년 식중독 월별 발병 환자 수

식중독 균은 특히 35~36℃에서 매우 빠르게 번식합니다. 딱 8월 한낮의 기온이죠. 또한 습기도 좋아하는 식중독 균에게 고온다습한 여름철은 그야말로 천국인 셈입니다.

이런 날씨에는 세균을 옮기는 모기, 바퀴벌레, 날파리 등의 활동도 활발하기 때문에 채소류, 지하수가 쉽게 오염될 수 있습니다. 결국 깨끗하게 씻어 먹고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이 답. 특히, 식재료의 최종 종착지인 주방 위생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세균 없는 주방으로 식중독 예방하기,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shutterstock_667121944

1. 손과 식재료 깨끗히 씻기

손에는 변기보다 많은 세균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손 씻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 주방에서도 평소 자주 손 씻는 습관을 들여놔야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을 꼼꼼하게 씻고 페이퍼 타월이나 깨끗한 수건, 천 등에 손을 닦으면 끝!

shutterstock_100776622

LG생활건강 ‘메소드’는 미국 No.1 친환경세제 브랜드로, 깨끗함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브랜드입니다. ‘메소드 핸드워시’는 총 13가지 향으로 취향에 따라 산뜻하고 향기롭게 세정할 수 있답니다.

170809_식중독_핸드워시

친환경 핸드워시 LG생활건강 ‘메소드’ (출처: LG생활건강 홈페이지)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설거지와 식재료 씻기. 야채와 채소, 과일은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어냅니다. 특히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친환경 세제나 전용 세정제로 이중 세척을 해주면 더 안심할 수 있겠죠. 고기류는 가급적 수돗물에 씻지 않습니다. 특히 생닭은 절대 씻지 마세요. 닭의 위장에 기생하는 캠필로박터균이 세척 시 다른 곳에 튈 수 있습니다. (캠필로박터균은 75도 이상에서 1분 이상 가열하면 모두 박멸되기 때문에 바로 조리해도 괜찮답니다.)

shutterstock_191613878

조리 기구의 경우, 용도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생고기에 닿았던 칼이나 도마는 다른 식재료에 안 쓰는 게 좋습니다. 대망의 설거지는 식사 후 빠른 시간 내에 하세요. 귀찮다고 미뤘다가는 싱크대가 ‘식중독 균통’이 되는 대참사가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LG생활건강 자연퐁은 보건복지부 기준 1종 친환경 주방세제로 식기뿐만 아니라 야채, 과일까지 씻을 수 있습니다. 솔잎, 쌀뜨물, 오렌지 3가지 종류가 있는데 특히 수세미의 세균까지 제거해 주는 솔잎을 추천합니다. 만약 식재료 전용 세척제를 찾는다면 LG생활건강 SAFE의 ‘야채과일 헹굼제’ 스프레이를 써보세요. 물에 씻기지 않는 세균, 농약, 중금속까지 싹 씻겨줍니다.

170809_식중독_자연퐁

LG생활건강 ‘자연퐁’과 ‘SAFE 야채과일 헹굼제’ (출처: LG생활건강 홈페이지)

2. 식재료의 신선한 보관

산지에서 바로 조리하지 않는 이상, 냉장고에 어떻게 보관하느냐가 식재료 신선도 유지의 관건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온도 설정입니다. 식중독균의 번식을 막기 위해 냉장실은 5℃ 이하, 냉동실은 영하 18℃ 이하를 유지해 주세요.

img_J829SB36_section1_3

(사진 출처: LG전자 홈페이지)

육류와 해산물은 가장 온도가 낮은 ‘신선칸’에 보관하고 이틀 내로 조리하세요. 옛날 드라마 속 장면을 보면 계란을 냉장고 문 쪽에 두는 경우가 많았는데, 사실 신선도 유지를 위해 냉장고 가장 안 쪽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미 조리된 음식과 식재료, 특히 생고기나 해산물 같은 날 것은 되도록 멀리 떨어트려 놓아 교차 오염을 방지하세요.

170809_식중독_냉장고

LG DIOS 양문형 매직스페이스(왼쪽), LG SIGNATURE 냉장고(오른쪽)

LG DIOS 양문형 매직스페이스는 식중독 유발 가능균을 99.999% 제거해주는 ‘UV안심제균+’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또 식품 종류에 따라 적정 수분을 유지시켜주는 ‘프레시 밸런스’ 기능, 육류, 생선류를 영하 35℃에서 보관할 수 있는 특냉실도 갖췄습니다.

LG전자 초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LG SIGNATURE 냉장고도 ‘UV안심제균+’ 기능은 물론, 내부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해주는 ‘멀티쿨링 시스템’, 식재료 종류에 따라 적정 온도 설정을 세밀하게 나눠 전문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컨버터블 팬트릭’ 기술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3. 조리·식사 공간의 청결 유지

조리 공간이나 식사 공간이 더러워도 식중독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식탁, 싱크대, 가스레인지 등 음식이나 식재료가 닿을 수 있는 모든 공간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LG하우시스 ‘비아테라’는 천연 석영을 원료로 한 ‘프리미엄 인테리어 대리석’으로 수분 흡수가 거의 되지 않고 내오염성이 강한 마감재입니다. 얼룩과 오염에 강하며 위생성이 뛰어나 주방 상판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170809_식중독_비아테라

LG하우시스 비아테라가 적용된 주방 (출처: LG하우시스 Z:IN 홈페이지)

주방 청소 시에는 LG생활건강 Mr.홈스타의 ‘주방을 부탁해’를 추천합니다. 뛰어난 침투력으로 기름때, 찌든 때를 빠르게 없애 줍니다. 식탁을 닦을 때는 행주 대신 ‘식탁을 부탁해’를 써보세요. 행주는 세균 번식 위험이 높아 비위생적이며, 매일 삶을 수도 없는 법이죠. 스프레이 형과 티슈 형 2가지로 나와 간편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70809_식중독_부탁해

‘주방을 부탁해’ & ‘식탁을 부탁해’ (출처: LG생활건강 홈페이지)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