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요! 가족여행] #27. 캠핑과 휴양의 최적지 – 장수 방화동 가족휴가촌, 자연휴양림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가족여행] #27. 캠핑과 휴양의 최적지 – 장수 방화동 가족휴가촌, 자연휴양림

작성일2017-08-30

더위가 퇴장했습니다. 모기 입이 비뚤어진다는 처서도 지났습니다. 여름의 꼬리, 가을의 머리. 이제 지친 심신이 제자리에 돌아올 때입니다. 어느새 다가온 바람의 살가운 터치! 이제 눅눅한 텐트와 작별하세요. 뽀송함이 살아 숨쉬는 캠핑이 시작됩니다. 그곳이 무진장 시원한 ‘장수’라면 당신은 진정한 캠퍼이자 ‘휴양’을 좀 아는 사람!

캠핑의 성지, 가족 휴양의 종합선물세트 – 장수 방화동 가족휴가촌, 자연휴양림

떠나요 가족여행 #27_1

떠나요 가족여행 #27_2

가족 휴양의 종합선물세트, 장수 방화동

산 깊고 물 맑은 무주, 진안, 장수, 일명 무진장! 전라도 최고의 휴양지입니다. 그 중 장수는 이름처럼 물이 길게 흘려 시원스럽고 공기가 좋아 장수할 것 같은 건강한 분위기의 고장인데요. 그 곳에 ‘휴양’의 종합선물세트같은 장수 방화동 가족휴가촌과 휴양림이 있습니다.

장수 방화동 가족휴가촌과 휴양림은 1988년에 지정된 대규모 국민 관광지이자 휴양지인데요. 캠핑하는 사람이 모른다면 간첩이라고 할 정도로 유명한 곳이지요. 누구나 한번쯤 가본 곳이거나 언젠가는 캠핑하리라고 꿈꾸는 곳이기도 합니다. 장안산부터 죽산리까지 긴 골짜기에 S자 물길이 유연하게 흘러 갑니다. 그 중간 평평한 곳에 그림같이 방화동이 자리잡고 있고요. 물과 자연 수림들이 조화를 이룬 천혜의 자연을 자랑합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27_3

방화동 가족휴가촌의 시원한 캠핑 사이트 모습

장수 방화동 가족휴가촌은 규모가 엄청납니다. 일단 가족휴가촌 안에는 오토캠핑장, 선착순 야영장, 체육시설, 피크닉장, 매점, 식당 등이 있고요. 휴양관, 다문화 체험동 등 숙박시설도 있습니다. 오토캠핑장을 지나 계속 들어가면 바로 방화동 자연휴양림이 연결됩니다. 시원한 계곡을 거슬러 가면 넓게 정비된 물놀이 장소가 등장하고 ‘산림문화휴양관’이 서 있습니다. 방화동 대표 사진에 자주 등장하는 건물이지요. 휴양관을 지나면 차도가 끝나면서 펜션 단지 같은 숲 속의 집 3~4채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27_4

가족휴가촌 안의 다문화체험동과 자연휴양림 안의 숲속의 집

떠나요 가족여행 #27_5

방화동 자연휴양림의 산림문화휴양관

장수 방화동에는 예약제로 운영되는 오토캠핑장선착순 일반 야영장이 있습니다. 방화동의 메인은 오토캠핑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규모가 크고 정비가 잘 되어 있습니다. 일단 사이트가 거실형 텐트와 타프까지 조합할 수 있을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넓습니다. 캠핑장은 반원 모양으로 조성되어 있는데요. 안쪽 라인으로 커다란 플라타너스 나무들이 쭉쭉 뻗어 있고 바깥쪽으로는 은행나무들이 심어져 있습니다. 화장실, 샤워실 등 편의시설은 양쪽 끝에 배치되어 있고요. 전기 사용도 가능합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27_6

가족휴가촌의 오토캠핑장 전경

떠나요 가족여행 #27_7

오토캠핑장 사이트 배치도 및 모습

만약 예약을 못 했다면 선착순 일반 야영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계곡을 따라 자리잡은 데크 사이트로 분위기는 오히려 오토캠핑장보다 자연친화적입니다. 전기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계곡 물놀이에는 유리합니다. 단, 좋은 자리를 위해서는 부지런함이 필수!

떠나요 가족여행 #27_8

선착순 야영장과 물놀이장 모습

장수 방화동에서 캠핑만 한다면 뭔가 아쉽죠. 계곡 물길을 따라 장안산 덕산용소까지 가족 트레킹을추천합니다. 덕산용소 가는 길은 휴양림 안에서 시작되는데요. 숲 속의 집 단지 옆으로 코스 이정표가 보입니다. 초반에는 넓은 길이 이어지다가 거대한 인공 폭포인 방화폭포가 등장합니다. 편한 산책로가 끝나고 드디어 계곡을 건넙니다. 그리고 오솔길같은 산길을 타다가 다시 계곡 건너기를 반복합니다. 징검다리가 좀 크지만 폴짝폴짝 건너는 재미도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27_9

덕산용소 트레킹 출발점 이정표와 계곡을 건너는 징검다리

숲 속에는 멋진 빛내림도 연출됩니다. 산죽 따라 걷다 보면 어느새 데크로드가 나오고요. 시꺼먼 아랫용소에 닿습니다. 다시 조금 후 사람들이 모여 있는 윗용소와 마주하게 되는데요. 이곳에서 푸른 물빛을 충분히 감상하며 쉬어 가세요. 계곡 음이온도 마음껏 마셔 보세요. 장수 방화동에서 누리는 완전한 ‘휴양’은 여기서 완성된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27_10

덕산용소 가는 길의 빛내림과 차가운 계곡물 마사지

장수 방화동 가족휴가촌 & 자연휴양림 정보

주소: 전북 장수군 번암면 사암리 625번지 일원

문의: 063-350-2562, 353-0855

홈페이지: www.jangsuhuyang.kr/Banghwa2 (방화동 가족휴가촌)

 www.jangsuhuyang.kr/Banghwa1 (방화동 자연휴양림)

방화동 외 가볼 만한 곳 – 장수 향교, 논개 사당, 도깨비 전시관, 승마체험장,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

떠나요 가족여행 #27_12

논개 사당

떠나요 가족여행 #27_13

논개 생가지

장수 방화동과 가까운 곳에 볼 거리들이 있습니다. 먼저, 장수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논개인데요. 그 충절을 기리는 논개 사당이 있습니다. 또 근처 장수 향교도 방문해 보세요. 보물로 지정된 오래된 향교랍니다. 주촌마을에는 논개 생가지도 있습니다. 또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 만한 ‘도깨비 전시관’도 있는데요. 아담한 규모이지만 도깨비 이야기를 보고 들으며 어린 시절 추억을 소환하기에 좋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27_14

장수 도깨비 전시관

승마체험장은 장수의 대표 코스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승마체험도 즐겨 보세요. 승마장 옆에 우뚝 서 있는 트로이 목마가 인상적입니다. 목마를 뚫고 병사들이 나올 것만 같은 착각에 자꾸만 쳐다보게 되지요. 9월에 장수를 찾는다면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2017.9.22 ~ 9. 24, 장수 의암공원 및 장수군 일원)도 즐겨 보세요. 사과 수확체험 등 다양한 볼 거리, 즐길 거리가 기다리고 있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27_15

장수 승마 체험장 승마 체험과 인상적인 트로이 목마

떠나요 가족여행 #27_16

9월에 열리는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

Tip. 장수 잠자리 & 먹거리

떠나요 가족여행 #27_17

장수 와룡 자연휴양림 숙박시설과 수영장

장수 방화동 가족휴가촌이나 휴양림에서 숙박은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캠핑을 원하면 가족휴가촌의 오토캠핑장이나 야영 데크를 이용하면 되고요. 텐트가 없다면 휴양관 등 가족휴가촌의 숙박시설이나 휴양림의 숙박시설을 이용하길 권합니다. 장수군에서 운영하는 와룡 자연휴양림도 좋습니다. 오토 캠핑장, 야영장, 각종 숙박시설 등이 구비된 방화동 못지않은 으뜸 휴양지입니다. 특히, 와룡 휴양림은 수영장과 물썰매장이 자랑거리입니다. 개장 시간이 짧은 편이므로 꼭 정해진 시간에 방문해 시원한 물놀이를 즐겨 보세요.

떠나요 가족여행 #27_18

장수 한우와 가마솥 순대국밥

떠나요 가족여행 #27_19

장수 사과

장수 한우는 일등 휴양지에서 자랐으니 그 맛도 일등인데요. 읍내에 가면 한우를 취급하는 정육식당이 많습니다. 식당에서 한우를 맛봐도 좋고요. 포장 후 캠핑장에서 구워 먹어도 좋겠지요. 물놀이 후 먹는 장수 한우는 최고의 간식! 고속도로와 가까운 장계면에는 가마솥에 끓이는 순대국밥도 유명한데요. 오래 끓여 국물 맛이 일품입니다. 마지막으로 빠알간 미소로 반기는 장수 사과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과수원 아줌마가 권하는 갓 수확한 사과를 한입 깨물어 보세요. 장수 여행이 새콤달콤하게 마무리될 것입니다.

안윤정 프로필

행복한 가족캠핑 여행의 전도사이자 여행작가로 주말마다 가족과 함께 전국 캠핑장에 발도장을 찍고 있습니다. 저서로 ‘캠핑으로 떠나는 가족여행’이 있으며 각종 매체에 캠핑,여행을 소개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습니다.

'떠나요! 가족여행'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