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밖에서 말고 안에서 즐기자! ‘밖캉스’ 대신 ‘안캉스’ 전성시대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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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밖에서 말고 안에서 즐기자! ‘밖캉스’ 대신 ‘안캉스’ 전성시대

작성일2018-08-07

최근 들어 인류의 진화 속도보다 더욱 빨라진 건 날씨의 변화 속도인지도 모르겠다. 열대지방의 과일로 여겨졌던 바나나가 경남 산청에서 주렁주렁 열렸다고 한다. 날이 갈수록 찌는듯한 더위에 ‘손풍기’는 외출의 필수품이 되었고, 촌스러워 들기를 주저했던 양산도 이제는 젊은 층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내일은 또 얼마나 더울까? 폭염은 우리의 생활을 바꾸고 있다.

40도에 육박하는 수은주가 보이는 온도계, 그 뒤로 파란 하늘과 강렬한 햇살 한 줄기가 보인다.

폭염 때문에 달라진 것은 일상뿐만이 아니다. 재충전과 활력을 위해 무작정 야외활동을 하러 밖으로 떠났던 것이 그동안 우리가 보내온 여름 휴가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이런 날씨엔 산책, 캠핑, 등산은 언감생심, 우리가 알고 있던 바캉스는 지금 같은 날씨에는 엄두도 나지 않을 ‘밖캉스’가 되고 말았다.

이제는 날씨에 구애 받지 않고, 시원한 에어컨이 나오는 실내에서 휴식을 온전히 누릴 수 있는 ‘안캉스’가 대세다. 밖에 나가지 않아도 실내에서 나 혼자, 혹은 삼삼오오 가족 친구들과 모여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안캉스에 대해 알아보자.

한 여자가 휴가를 가는 듯 청자켓과 모자 등을 착용한 채 소파에 앉아 두 팔을 벌리고 있다.

시원한 서점에서의 책 한 권, #북캉스

성인 1인 독서량은 줄고 출판시장은 불황이라고 하지만, 올 여름만큼은 그렇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여름 휴가를 집 혹은 카페나 호텔에서 과 함께 보내는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 요즘 사람들의 트렌드를 시시각각으로 반영하는 SNS에도 이와 관련한 열풍을 찾아볼 수 있다.

왼쪽은 누군가의 인스타그램 화면 캡쳐로, 테이블 위에 책 한권이 올려져 있다. '날씨가 더우니까 올 여름휴가는 카페에서 #북캉스 #여름휴가 #힐링 #결국_결말은_해피엔딩'. 오른쪽은 인스타그램에서 #북캉스 해시태그를 검색한 결과 화면.

SNS 속 북캉스 트렌드

실제로 국내 한 서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7월의 도서 판매량은 전월 대비 17.1% 가량 증가했다. (인터넷서점 예스24 도서 판매량 기준) 본격적인 휴가철과 폭염이 맞물리면서 ‘북캉스’를 즐기려는 독자들이 늘어났고 이것이 도서 판매량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왜 하필 서점일까. 시원한 에어컨이 나오는데다 남녀노소 시간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공간 중 하나가 바로 서점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책을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이 점점 다방면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도 큰 역할을 했다.

코엑스 스타필드 한복판에 위치한 ‘별마당 도서관’, 한남동 블루스퀘어에 있는 ‘북파크’, 그리고 파주 출판도시 형성과 함께 그 언저리에서 크고 작게 생겨나는 수많은 북카페들도 이런 열풍의 주역이다.

흐릿한 서점의 전경 모습

자연스럽게 책에 관심을 갖게 되는 문화, 여기에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을 찾는 사람들의 니즈가 맞물려 새로운 여름 휴가 방식으로 떠오른 ‘북캉스’. 당분간 이 트렌드는 계속 흥행할 것으로 보인다.

한강 다리 밑 헌책방 축제의 풍경. 왼쪽에는 남녀 한 쌍이 책을 보고 있는 모습, 오른쪽은 축제를 알리는 조형물로, 책으로 쌓은 아치 문 모양이다.

8월 1일부터 15일까지 마포대교 밑에서는 ‘한강 다리 밑 헌책방 축제’가 열린다. 전국책방협동조합이 주관하는 이 행사에서는 전국 헌책방 약 200여 곳이 참여하여 휴가철을 맞은 시민들에게 시원한 다리 밑에서 책들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사진 출처: 한강 다리 밑 헌책방 축제 홈페이지 & 페이스북 페이지)

실내에서 즐기는 쇼핑과 문화생활, #몰캉스

불볕 더위에 가족 혹은 데이트하려는 커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 중 하나는 바로 실내 쇼핑몰. 먹을거리, 쇼핑거리, 놀거리 다 갖추고 있으면서도 날씨 걱정없이 시원하게 휴식을 보낼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한 여자가 쇼핑백 두 개를 들고 쇼핑몰을 바라보고 있는 뒷모습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듯 최근에는 피서 트렌드로 ‘몰캉스’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 쇼핑몰과 바캉스의 합성어인 것. 비슷한 의미로 ‘백캉스’(백화점+바캉스)라는 신조어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원래도 사람들로 붐비던 복합 쇼핑몰은 폭염이 찾아오면서 더욱 발 디딜 틈 없이 사람들로 가득하다.

이러한 현상은 실제 방문객 증가 추이로도 확인할 수 있다. 서울 잠실 한 쇼핑몰의 7월 한 달간(1∼29일) 방문객 수는 약 422만명으로 전달 같은 기간보다 약 14% 증가했으며, 무더위가 정점을 찍었던 지난 2일에는 하루 방문객 21만 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한다.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복합쇼핑몰도 7월 들어 주말 하루 평균 10만∼11만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평균적인 주말 하루 방문객(9만명 가량)보다 10∼20%가량 늘어난 수치다. (쇼핑몰 자체 집계 기준)

쇼핑몰에서 사람들이 붐비고 있는 모습

매년 여름 휴가시즌이면 일제히 감소했던 대형 쇼핑몰의 집객수는 역대급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 올해 유독 늘어났다. 덩달아 유통업계 또한 몰캉스족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할 정도. 집 밖으로는 나가고 싶지만, 멀리 나가기엔 더위가 두려운 이들에겐 ‘몰캉스’가 대안이 된 셈이다.

편안한 내 집에서 짜릿한 눈호강! #홈캉스

날씨가 너무 덥다 보니 그 어디로도 떠나지 않는 이들도 많다. 더위와 인파를 피해 집에서 쉬면서 힐링하는 ‘홈캉스’는 벌써 여름 휴가의 대세 중 대세가 되어버렸다.

남자 한명과 여자 한명이 손으로 머리를 받치고 소파에 기대어 있는 뒷모습

그렇다고 집에서 꼼짝 않고 가만히 있기엔 심심하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영화, 사운드, AV장비 등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는 사람들은 특히 홈캉스에 강하다. 집 안에서 원하는 것을 누릴 수 있기 때문. 영화나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집 안에 이것들을 즐길 수 있는 장비를 갖춰 놓고 홀로 혹은 삼삼오오 가족 친구들과 모여서 함께 즐기는 것이 소소한 낙이다.

한 남자가 어두운 방 침대 위에 편한 자세로 누워서 천장을 통해 LG시네빔을 보고 있다.

홈캉스를 제대로 도와주는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으로는 바로 가정용 프로젝터가 있다. 가정용 프로젝터 시장규모는 매 해 성장하고 있다. 뛰어난 퀄리티의 영화나 영상 콘텐츠도 많이 나올뿐더러,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영상 콘텐츠에 대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 것.

LG전자는 올 해 초 가정용 프로젝터 제품군에 ‘LG시네빔’이라는 브랜드를 부여하면서 ‘영화관처럼 크고 선명한 화면을 즐길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더욱이 4K UHD 초고화질에 150인치 대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LG시네빔 레이저 4K를 출시하며 집에서도 영화관의 감동을 느낄 수 있는 ‘홈캉스’가 더욱 활성화되는데 기여하고 있다.

더운 날 멀리 나가지 않아도, 집 안에서 초고화질 대화면의 영화,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면 이만한 휴가가 또 없을 터. 근사한 영상으로 즐기는 홈캉스에 합류해보자.

넓은 거실 한가운데 LG시네빔으로 축구 경기가 송출되고 있다.

2011년부터 2017년 까지 7년 연속 글로벌 LED 프로젝터 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는 LG전자 (매출액 기준)

이제 밖에서 땀 뻘뻘 흘리며 고군분투하는 ‘밖캉스’의 시대는 가고, 실내에서 시원하게 그리고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안캉스’가 대세가 되었다. 아직 휴가를 떠나지 못해 아쉬워 하는 사람들, 요즘 같은 날에 밖에 나가면 100% 고생이다! 올 여름 휴가는 시원하게 안캉스 해보는 건 어떨까.

김이현 프로필

글을 좋아하고 그림을 좋아하고 스토리를 좋아하는 LG전자의 ‘이야기 있는 여자’ 김이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