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집 비우기 불안하다면? 집 비울 때 꼭 확인할 체크 리스트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추석 연휴, 집 비우기 불안하다면? 집 비울 때 꼭 확인할 체크 리스트

작성일2018-09-20

민족의 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선선해진 날씨를 벗 삼아 저마다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해, 혹은 간만의 연휴를 즐기기 위해 어디론가 떠나는 시기죠. 하지만 떠나는 설렘만큼 만만찮은 걱정거리가 있습니다. 바로 빈집 대한 우려입니다.

추석 보내고 왔는데 우리 집에 도둑이 들어있으면 어떡하지?!’ 누구나 한 번쯤 해 보았을 이러한 걱정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비우기 체크해야 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행가방과 티켓

떠날 준비는 끝났는데, 이 찜찜한 기분은 무엇…?

빈집 체크리스트 #1.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려면?

추석 연휴기간 동안 빈집이나 빈 매장을 노리는 침입범죄에 대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실제로 추석 연휴 기간에는 평소보다 절도범죄가 증가합니다.

도둑처럼 보이는 검정 장감을 낀 손이 문을 열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명절이나 연휴 기간 빈집을 노리는 빈집털이 범죄는 평소보다 20%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6년의 통계 수치를 살펴보면, 추석 5일간 평균 절도 신고는 845건으로 2016년 전체 하루평균 절도 신고 754건보다 12% 증가했습니다.

실제로 경찰은 연휴 시작 전부터 금융기관과 업소 점검, 검문검색 강화 등 명절 특별치안 활동에 돌입할 예정인데요. 행여나 있을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빈집 보안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2016추석연휴절도신고현황

① 철저한 문단속으로 침입을 차단하자

오래 집을 비워야 하니 철저한 문단속 필수, 필수입니다. 대부분의 침입은 출입문이나 창문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집을 비우기 전 각종 문의 잠금장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한 사람이 열쇠로 잠긴 문을 열고 있다.

고층아파트에 살고 있으니 창문쯤은 열어두어도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최근에는 점점 침입 수법도 진화하고 있어 발코니 창문으로 들어오는 사건도 많은 만큼 창문 단속은 절대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도어락의 비밀번호를 바꾸지 않은지 오래되었다면 이번에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자주 누르는 버튼만 닳거나 흔적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② 내 부재 사실을 남들이 모르게 하라

‘비어있는 집’일수록 침입하기 좋다는 것은 도둑들의 당연한 심리일 터. 가능하다면 우리 집이 비어있다는 것을 모르게 하는 중요합니다. 우편함에 우편물이 수북이 쌓여 있거나, 전화를 여러 차례 걸어도 받지 않는 경우라면 집이 비어있을 확률이 높겠죠?

우편물이 가득한 우편함

음… 비어있는 집의 냄새가 난다…

우편물은 건물 관리인에게 부탁해 우편물이 쌓이지 않도록 하며, 집 혹은 매장의 전화는 개인휴대폰으로 착신전환을 해 전화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이나 우유 등 정기 배달물을 받아보는 경우라면 잠깐 정지시켜 연휴 기간 동안 받지 않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래도 왠지 모를 불안감이 있다면, 경찰의 ‘예약 순찰제’를 활용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관할 파출소를 통해 이를 신청하면, 경찰이 순찰을 강화해 주는 제도인데요. 취약 시간대 그 집 주변을 집중 순찰하여 외부인의 침입 흔적이나 수상한 점을 체크하고, 원할 경우 순찰 내용을 휴대전화로 전송해 주기도 합니다.

③ IoT로 보안까지 잡아보자

최근에는 집 안 가전과 스마트폰 등을 연동한 홈IoT기기들이 많이 보급되고 있는데요.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집안의 기기들을 척척 작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빈집을 지켜주는 홈시큐리티 제품들도 IoT가 적용되어 이제는 보안도 스마트하게 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의 가정 보안을 위한 IoT 제품들. IoT 도어락으로는 현관문의 열리고 닫힘의 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IoT 열림알리미를 이용하면 창문과 문이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누군가 침입하면 알림으로 알려주기도 하며, 홈CCTV 미니로는 언제 어디서나 집 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최대 4대 동시 시청)

LG유플러스의 가정 보안을 위한 IoT 제품들. IoT 도어락으로는 현관문의 열리고 닫힘의 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IoT 열림알리미를 이용하면 창문과 문이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누군가 침입하면 알림으로 알려주기도 하며, 홈CCTV 미니로는 언제 어디서나 집 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최대 4대 동시 시청)

빈집 체크리스트 #2. 안전사고 예방하려면?

빈집털이도 문제지만, 장기간 집을 비우며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사고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빈집에서 전기 합선이나 누전, 혹은 가스가 새며 불이 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조심해야 합니다.

① 전자제품 전원 꺼도 누전될 수 있다! 전기 점검

콘센트 뽑는 손

가장 소홀하기 쉬운 부분이지만, 전기료 절약은 물론 안전을 위해서도 콘센트 등의 전기 점검은 꼭 필요합니다. 전자기기의 전원을 켜두지 않더라도 코드를 꽂아두면 누전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집을 비우는 기간이 길 경우 가전제품의 전기 코드를 모두 콘센트에서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LG유플러스의 IoT 플러그 & IoT 멀티탭 제품은 과부하차단 기능이 있어 화재를 막아준다.

LG유플러스의 IoT 플러그와 IoT 멀티탭은 과부하차단 기능이 있어 화재를 막아준다.

② 깜빡하기 쉬운 가스 밸브도 꼭! 가스 점검

가스 벨브를 잠그고 있다

집안의 가스레인지 콕과 각종 밸브를 점검하는 또한 필수입니다. 음식을 조리하지 않을 때는 가스 밸브를 꼭 잠가두는 것을 습관화해야 하며, 특히 집을 비울 때는 모든 밸브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소방서 관계자에 따르면 “가스 밸브가 열린 것 같은데, 불안하니 집에 가서 확인해달라”는 신고 전화를 종종 받는다고 합니다. 집을 나서기 전에는 꼭 가스 밸브를 점검하고, 집에 돌아와서도 혹시 가스 누출이 의심된다면 창문을 열어 집안을 환기해야 합니다.

“혹시 우리집 가스밸브를 안 잠근 것 같다면?” 스마트폰으로 가스밸브 잠금 상태를 확인하고, 잠글 수 있게 해주는 LG유플러스 IoT 가스잠그미.

“혹시 우리집 가스 밸브를 안 잠근 것 같다면?” 스마트폰으로 가스 밸브 잠금 상태를 확인하고, 잠글 수 있게 해주는 LG유플러스 IoT 가스잠그미.

빈집 체크리스트 #3. 깨끗함을 유지하고 싶다면?

집을 오래 비울 경우 보안만큼 신경 쓰이는 것이 또 있습니다. 바로 집의 청결 상태입니다. 오래 비워둔 후 돌아온 집은 왠지 모를 찜찜함을 품고 있죠. 집을 비운 상태에서도 청결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청소를 준비하고 있는 한 사람

떠나기 전후의 집안 대청소는 사뭇 비장한 것…

음식과 직결되는 공간, 냉장고 & 주방 청소

날씨가 선선해졌다고는 하지만 아직 낮 기온은 높아 음식 관리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음식이 있는 주방 청소에 늘 신경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과 껍질

집을 비우는 기간이 길수록 쉽게 상할 수 있는 음식은 미리 처리하거나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특히 과일 껍질의 경우 초파리가 생기기 쉬우므로 집을 비우기 전에 꼭 버려야 합니다.

비눗물이 남은 개수대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어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식기세척기라면 꼼꼼히 청소하고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주방 배수구에는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고 뜨거운 물이나 락스를 부어 소독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② 쌓이는 먼지는 No! 가구 & 바닥 청소

오랫동안 집을 비울 경우 쌓이는 먼지도 불쾌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먼지가 쌓이는 것이 싫다면 소파와 가구를 천이나 비닐 등으로 덮어주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흰 천으로 덮인 소파

먼지는 단순히 위생의 문제뿐 아니라 콘센트나 멀티탭에 쌓이면서 전기 합선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LG전자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R9 씽큐’의 경우 ‘홈뷰’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으로 원격 청소가 가능하다. 움직임을 감지하면 연속으로 사진 촬영(5장)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주는 ‘홈가드’ 기능은 덤!

LG전자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R9 씽큐’의 경우 ‘홈뷰’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 및 원격 작동이 가능하다. 움직임을 감지하면 연속으로 사진 촬영(5장)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주는 ‘홈가드’ 기능까지!

③  비우기 욕실 청소는 필수!

평상시 사람이 사용하지 않을 때는 모르지만, 장기간 집을 비우고 나면 특히 찜찜한 곳이 바로 욕실입니다. 특히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고 오랫동안 집을 비웠을 경우 팡이가 번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욕조를 청소 중이다

연휴 기간 집을 비우기 전이라면 욕실 청소는 꼭 해야 하며, 특히 사이사이에 낀 물때나 곰팡이는 반드시 제거해야 더욱 청결한 욕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 후 반드시 물기를 말려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홈IoT 플랫폼과 연동되는 스마트 환풍기로 실시간 욕실 환경 확인, 욕실 상태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작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실내공기질 전문기업인 힘펠과 함께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환풍기 ‘loT 휴젠뜨’.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욕실에 악취가 나면 청정도 센서가 감지 즉시 알림을 보내 원격으로 환풍기를 켜 환기시킬 수 있다.

LG유플러스가 실내공기질 전문기업인 힘펠과 함께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한 환풍기 ‘loT 환풍기’.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욕실에 악취가 나면 청정도 센서가 감지 즉시 알림을 보내 원격으로 환풍기를 켜 환기시킬 수 있다.

모두가 기분 좋을 명절, 추석! 빈집에 대한 걱정은 내려두고, 설렘만 가득 챙겨 즐거운 연휴 보내시길 바랍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