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도 집 밖은 위험해! 집순이, 집돌이를 위한 홈캉스 여름 휴가 백서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름에도 집 밖은 위험해! 집순이, 집돌이를 위한 홈캉스 여름 휴가 백서

작성일2019-07-26

기다리고 기다리던 여름 휴가 기간이다. 기상청은 올 7월 말 이후 장마의 영향이 끝나면 전국이 찜통더위에 들어갈 것이라고 전한다. 더욱이 이번 여름 폭염일수는 평년 기준인 10.4일보다 다소 길어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여름 휴가는 모두에게 더 꿀 같이 느껴질 것이다.

여름 휴가가 다가오면 어디로 가야 할 지 고민된다.

올 여름 휴가, 어디로 갈까?

올해 직장인 1,06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보면 응답자의 86%가 올해 여름 휴가를 계획 중이라고 답했다. 설문조사에서 눈여겨볼 점은 휴가 계획으로 국내여행이나 해외여행도, 럭셔리한 호텔 바캉스도 아닌 ‘집에서 휴가를 보낼 예정’이라 답한 사람들이 있다는 점이다.

과거 ‘집에서 휴가를 보낸다’는 말은 ‘휴가를 가지 않는다’는 말의 다른 말이었지만, 최근에는 구체적인 휴가 계획의 한 영역으로 진화했다. 그리고 이렇게 ‘집에서 특별한 여름 휴가를 보내는 것’을 우리는 ‘홈캉스’라고 부른다.

*평생교육기업 휴넷

꼭 어디론가 떠나지 않아도 괜찮아. 반가운 트렌드, 홈캉스

홈캉스는 휴가 기간을 집에서 보내는 사람들의 여행법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홈(Home)’과 ‘바캉스(Vacance)’를 합친 단어다. 길다면 긴 여름 휴가 기간을 집에서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요즘 여행 트렌드로 새롭게 자리 잡았다. 무더위와 붐비는 인파를 피해 여름을 집에서 쉬면서 힐링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휴가라고 느끼는 것이다.

홈루덴스족은 집에서 휴가를 보내거나 집에서 노는 것을 휴식으로 여기는 사람들을 말한다.

집에서 휴가를 즐기는 홈루덴스족이 늘고 있다.

홈캉스를 즐기는 사람들을 부르는 새로운 용어인 ‘홈루덴스족’이란 말도 생겼다. 홈루덴스족은 집을 뜻하는 ‘홈(Home)’과 놀이를 뜻하는 ‘루덴스(Ludens)’를 합친 단어로 자신의 주거공간에서 휴가를 즐기는 이들을 가리키는 신조어이다. 홈캉스를 즐기는 사람들의 대표적인 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가수 화사가 보여준 모습은 전형적인 홈루덴스족의 모습이다. 그녀는 휴일이 생기면 집 안에서 하루를 보낸다. 일어나서 잘때까지 잠옷도 갈아 입지 않고 하루 종일 집에서 뒹군다. 보고 싶었던 영화를 VOD 서비스로 시청하고, 사두고 읽지 못했던 책을 꺼낸다. 놀고, 먹고, 보고, 자고 모든 것이 집에서 편안하게 가능한 세상이니 홈루덴스족이 늘어나는 것이 이상한 현상도 아니다.

홈루덴스족에게 집은 휴식처이자 놀이공간이다.

홈루덴스족에게 집은 일종의 놀이공간이다.

한때 집순이, 집돌이라고 불리다 홈루덴스족이라는 어엿한 종족으로 진화한 이들은 ‘휴가는 어디론가 떠나야만 한다’는 여행법을 새롭게 정의하며 여름 휴가 풍속도 바꾸고 있다. 홈캉스는 이제 여름 여행의 큰 축으로 자리 잡았고, 앞으로 이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제공되고 있고,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시하는 요즘 사람들의 소비 패턴에도 찰떡이니 말이다.

집에서 다 해요. 홈루덴스족의 여름 여행법

황금 같은 이번 홈캉스 기간, 무엇을 하고, 무엇을 먹을까? 이런 만 더한다면 일 년의 반이 지나도록 쉼 없이 달려온 당신은 그 누구보다 훌륭하게 여름 휴가를 보낼 수 있다.

뭘 볼까?

누가 뭐래도 홈캉스의 꽃은 밀린 영화, 드라마 정주행이다. 이 기간이 아니면 우리가 언제 열두 편의 드라마를 하루에 몰아볼 수 있으며, 최신 영화를 연달아 세네 편씩 볼 수 있겠나. 그리고 우리에겐 미디어의 축복, 넷플릭스가 있다. 넷플릭스는 첫 달은 누구라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아직 넷플릭스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이번 홈캉스 기간을 이용해보자.

0726_홈캉스_tv_수정

밀린 영화와 드라마를 정주행하려면 비디오, 오디오 기기를 미리 구매해 집을 영화관처럼 만들어 두면 좋다. 여러 가지 아이템들이 있겠지만 그중 추천할만한 것이 빔프로젝터와 사운드 바! 두 가지만 설치해도 집이 영화관으로 변하는 마법 같은 일을 경험할 것이다. 홈캉스를 계획했다면 반드시 미리 구매해두시라.

LG 시네빔 PH55HT 무선 빔 프로젝터. 나만의 영화관이 만들어지는 초단초점 시네빔. 내장 배터리가 탑재돼 전원선 연결 없이도 어디든지 들고 다니며 쓸 수 있다.

LG 시네빔 PH55HT 무선 빔 프로젝터. 나만의 영화관이 만들어지는 초단초점 시네빔. 내장 배터리가 탑재돼 전원선 연결 없이도 어디든지 들고 다니며 쓸 수 있다.

뭘 읽을까?

휴가 기간엔 방바닥에 엎드려 만화책을 보고, 평소 읽고 싶었던 책을 읽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며 휴가러들의 로망 아니던가. 시원한 방바닥에 누워 작년 여름 휴가 이후 업데이트되지 않았던 인쇄물을 머릿속에 기분 좋게 채워보자. 책이 불편하다면 웹툰도 좋다. 뭐가 됐든, 재미있는 것을 읽자. 일 년 독서량은 여름 휴가에 다 채워지는 만큼 이 기간을 충분히 이용할 것.

그동안 읽지 못했던 책을 읽는 것 또한 홈캉스를 즐기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읽을 책을 미리 준비해두면 좋겠지만 바빠서 책을 준비해두지 않았다면 그것도 괜찮다. 인터넷 서점 중 일부는 당일배송을 해주기도 한다. 오전에 주문한 책을 오후에 집에서 받아 편히 읽으면 “홈캉스가 최고지!란 말이 당신도 모르게 입 밖으로 나올 것이다.

책을 읽기 위한 가벼운 준비물로는 쿨매트, 리클라이너(등받이가 뒤로 넘어가는 의자) 정도인데 이 두 가지 모두 홈족의 증가로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으니 가격과 디자인, 기능 등을 따져보고 당신에게 알맞은 제품을 휴가 전에 미리 구비해두자.

시원한 쿨매트와 리클라이너가 있다면 좀 더 편안하게 독서를 즐길 수 있다.

시원한 쿨매트와 리클라이너만 있다면 이곳이 바로 무릉도원

뭘 할까?

책도 읽기 싫고, 영화 보는 것도 질릴 때쯤엔 좀 더 활동적으로 움직여보자. VR 서비스를 이용하면 남들은 몰라도 스스로는 만족도 최고인 액티비티를 경험할 수 있다. 해외로 멀리 떠날 필요 없이 집 안에서 바다 여행을 즐기고, 라스베이거스에 가야 볼 수 있는 태양의 서커스를 VVIP석에서 관람할 수도 있다.

VR은 홈캉스를 더 액티비티하게 만들어주는 새로운 콘텐츠다. LG U+5G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VR 콘텐츠로 집 안에서도 필리핀 세부 바닷속을 만끽할 수 있다.

LG U+5G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VR 콘텐츠로 집 안에서도 필리핀 세부 바닷속을 만끽할 수 있다.

스포츠를 좋아한다면? 양궁, 골프 등 다양한 레저활동까지 VR 게임을 통해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이번 휴가 기간, VR이라는 신문물과 접선을 시도해보자.

0726_홈캉스_vr게임_수정

VR 게임 중 하나인 Legend Archery. 마치 양궁 선수가 된 듯 생생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뭘 먹을까?

배달로 안 되는 게 없는 요즘, 홈캉스의 퀄리티를 높여주는 것도 바로 이 배달 대행 서비스다. 배달 대행 어플만 잘 이용하면 홈캉스 기간 내내 요리 한번 하지 않고도 시내 맛집의 음식을 맛있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0726_홈캉스_배달대행_수정

여행 가서 맛집 평에 낚여 돈도 시간도 낭비해본 경험을 생각한다면, 진짜 먹어본 사람들이 쓴 리뷰로 맛집을 골라 배달시켜 먹는 홈캉스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새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얼마나 잘까?

홈캉스 동안에는 아무 때나 원하는 시간까지 잘 수 있다.

알람은 잠시 꺼둘게요.

아무 때나 원하는 만큼 잘 수 있는 것도 홈캉스의 매력이다. 홈캉스 기간 동안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집안의 온습도다. 온습도 관리가 되지 않으면 홈캉스의 편안함을 느끼기 어렵다. 에어컨, 공기청정기, 제습기 등을 미리 준비해 홈캉스 기간 내내 집안의 온습도를 관리하자.

여름철 실내 공기를 시원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에어케어 가전은 홈루덴스족들에게 필수품이다.

LG 휘센 씽큐 에어컨. 여름철 실내 공기를 시원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에어케어 가전은 홈루덴스족들에게 필수품이다.

침구 또한 여름철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 여름 휴가 내내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서 똑똑하고 시원한 침구를 미리 준비해두자. 린넨, 시어서커 등의 써머 침구나 아이스 원단을 사용해 만든 침구는 홈캉스 기간에 가장 요긴하게 쓰일 것이다. 침구 외에 방석, 메모리폼 등받이, 원통쿠션 등도 이번 홈캉스를 위해 강력 추천하는 아이템이다.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시어서커와 린넨 원단은 여름용 침구로 알맞다.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는 시어서커와 린넨 원단은 여름용 침구로 딱!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